정부조달컴퓨터협회


home HOME > A/S > 진단및조치(FAQ)

진단및조치(FAQ)

공공조달시장에 공급하는 중소기업 PC의 AS를 책임지겠습니다.

진단및조치(FAQ)

  • 하드웨어 증상 및 조치소프트웨어 증상 및 조치회원사별 드라이버
    문제 증상 조치방법
    전원 이상 전원버튼을 눌러도 반응이 없다.
    1.모니터에 No Signal 이라고 출력되며 반응이 없음 조치1번
    2.모니터에 화면은 안뜨나 본체는 정상작동으로 보임 조치2번
    조치1
    컴퓨터의 본체 전원이 잘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본체와 모니터 연결 케이블 장착유무확인. 모니터의 select 버튼을 눌러 dvi/d-sub 변경 확인. 본체 전원플러그를 뽑고 1,2회 정도 전원버튼을 눌러 다시 장착 후 확인.
    조치2
    모니터 전원이 제대로 켜지는지 확인. 본체와 모니터 간의 연결케이블 장착여부 확인 모니터의 select 버튼을 눌러 dvi/d-sub 변경 확인
    부팅 시 메시지
    출력되면서 부팅 안됨
    부팅 시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부팅 안됨 바이오스 설정 화면에서 부팅 순서 변경
    플로피 A 드라이브에 디스켓이나, USB메모리를 꽂고 사용하는지 확인 (부팅안됨)
    마우스/키보드
    동작 안됨
    사용도중, 부팅 시 마우스, 키보드가 작동 안됨 1.마우스와 키보드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2.마우스, 키보드 다른 예비 부품이 있는지 확인 후 증상확인. 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인 경우 키보드 또는 마우스 고장
    블루스크린 출력 사용 중 혹은 부팅 시 블루스크린 출력 1.사용중 가능시에는 바이러스 검사. 동일증상시 윈도우 재설치
    2.잦은 블루스크린 증상시에는 메인보드, HDD 하드웨어 부분 이상
    CD-ROM 트레이가
    열리지 않음
    본체 전면의 CD 여닫기 버튼을 눌러도 무반응 바탕화면 → 내컴퓨터 → CD-ROM드라이브 → 마우스우측버튼 → 꺼내기 → 동작확인. 동작한다면 케이스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면 CD-ROM 자체이상, 케이스 이상
    소리가
    들리지 않음
    소리가 들리지 않음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 확인. 모니터 볼륨조정확인 음소거 돼있는지 확인.
    본체 후면에 연두색 라인에 장착 돼있는지 확인. 우측하단에 볼륨조정 아이콘의 볼륨항목이 이상 없는지 확인, 음소거는 아닌지 확인. 스피커 이상이 아닌지 확인. 정상이라면 메인보드 불량
    인터넷 안됨 인터넷 안됨 1.사내에 개인만 그런 증상이 있는지 확인 후 그럴 경우 바이러스 검사
    2.인터넷라인이 본체에 잘 장착되어있는지 확인
    3.랜카드 드라이버 확인 후 재설치
    4.윈도우 재설치 후에도 동일증상시 랜카드 불량
    USB 동작안됨 USB 메모리 외장저장장치 핸드폰 웹캠등을 연결해도 무반응
    1.HIGH SPEED 장치가 비 HIGH SPEED 장치에 연결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오른쪽하단에 뜨는 경우 조치1번
    2. 장치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 조치2번
    3.무반응인 경우 조치3번
    조치1 각 컴퓨터에 맞는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
    조치2
    메인보드 드라이버 설치 후,핸드폰,웹캠일 경우 해당 드라이버 설치
    조치3
    드라이버 설치 후에도 동일하면 윈도우 재설치
    본체소음이 큼

    PC를 처음키거나 사용도중 본체내부 소음이 심함

    파워서플라이, 비디오카드 팬쿨러, CPU 팬쿨러에서 소음 발생 CD-ROM안에 CD가 들어있는지 확인 간혹 소음발생
    프린터 동작 안됨 인쇄버튼을 눌러도 인쇄가 안됨
    1.프린터의 상태램프가 붉은색이거나 붉은색으로 깜빡 거림. 혹은 화면에 잉크 없음이나 프린터 이상이라는 메시지가 뜸
    조치1번
    2. 프린터의 상태는 정상이나 인쇄가 안됨 조치2번
    조치1
    연결케이블 확인 ( 병렬, 네트워크, USB )
    잉크,혹은 토너 확인, 용지가 걸린 것이 아닌지 확인.
    조치2
    사용중인 프린터에 걸린 문서가 있는지 확인.
    일시 중지 상태가 아닌지 확인
    프린터 드라이버 재설치 후 인쇄 확인
    CD,DVD 읽기
    혹은 굽기가 안됨
    CD,DVD 넣어도 반응 없음,
    미디어 쓰기가 안됨
    1. 모든 CD,DVD 넣어도 반응이 없음 조치1번
    2. 일부 CD,DVD 넣으면 반응이 없거나 읽지 못함 조치2번
    3. 공 CD,DVD 사용불능, 에러 뜨거나 멈춤 조치3번
    조치1
    내 컴퓨터 → CD드라이브 확인 정상이라면 ODD장치 문제
    조치2
    정품 CD,DVD 로 확인 정상이면 호환성문제
    조치3
    각 컴퓨터에 제공된 CD쓰기용 소프트웨어 설치 후 테스트
    프린터 인쇄시
    흐리거나 출력물
    상태가 좋지 않음
    인쇄시 전체적으로 흐리거나 상태가 좋지 않음 재생토너,잉크를 사용하는지 확인 사용하신다면
    정품토너,잉크 사용후 동일증상 확인
    데이터 복구 문의 유실된 하드디스크 자료 복구 1.인터넷에 데이터복구로 검색하여 업체 선정후에 복구하는 방법
    2.제조사에 복구 가능확인 여부 확인후에 복구하는 방법
    3.비용은 HDD 용량별로 가격이 산정됨
    ※ 복구 비용은 제조사,업체별로 비용이 차이가 날 수 있음
    액정 모니터 파손 모니터, 노트북 액정 파손 새 제품 외에는 파손일 경우 유상 처리됨
    노트북에 커피나 물을 쏟음 노트북에 물, 커피등이 스며듬 물기를 제거, 제조사에 문의, 경우에 따라 비용 발생
  • 문제 증상 조치방법
    부팅시
    에러 혹은 메시지 출력
    부팅시 여러가지 에러 메시지 출력
    Runtime Error, Visual Basic C + + 파일을
    찾을 수 없음, 잘못된 이미지 등등
    시작 → 실행 → msconfig 시작프로그램중에 해당 메시지가 있으면 체크를 없애줌.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관련 프로그램 삭제.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위 사항 확인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설치 안됨
    어플리케이션 초기 설치 혹은 재설치시 에러를 내며 설치안됨.
    1. 설치중 CD복사 오류 혹은 파일을 찾을수 없다는 오류 조치1번
    2. 설치 시도할때 Windows installer Service 에러 발생 조치2번
    조치1
    해당 CD말고 다른 CD가 있다면 다른 CD로 설치,인터넷에서 받은 소프트웨어일 경우 다시 받아서 설치
    조치2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위 사항 확인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부팅시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출력
    부팅시
    광고나 메신저,악성코드제거 프로그램들이 여러 개 출력
    시작 → 실행 → msconfig 시작프로그램 → 모두사용안함 → 재부팅 → 확인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관련 프로그램 삭제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위 사항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바이러스 감염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알수없는 이상한 메시지, 윈도우의 메뉴가 사라지거나 없던 메뉴가 생기는 등의 변형 현상이 나타남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관련 프로그램 삭제
    심한경우 윈도우 재 설치
    컴퓨터 느려짐 컴퓨터가 매우 느리거나 반응속도가 느린 경우 시작 → 실행 → msconfig 시작프로그램 → 모두 사용안함 → 재부팅 확인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관련 프로그램 삭제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위 사항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연결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옴
    다운받은 파일 혹은 인터넷에 있는 첨부파일등을 클릭해서 열기를 하면 연결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다고 나오면서 선택하라는 창이 나옴 HWP → 한글, XLS → 엑셀, PPT → 파워포인트, DOC → 워드 확장에 따른 연결프로그램 안내 해당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만 보임
    인터넷에서
    결제가 안됨
    인터넷 은행에 로그인이 안되거나
    카드결제가 안됨
    카드결제, 이외에도 각 결제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결제모듈 삭제후 다시 설치
    윈도우 로그인이
    안되요
    부팅시 암호넣는 창에 암호를 넣어도 로그인이 되질 않고 대기화면으로 바로 빠져나오는 증상 윈도우 재 설치
    동영상 안보임 1.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파일로 된 동영상 안 보임 조치1번
    2. 정품 DVD 동영상이 안 보이는 경우 조치2번
    3. 인터넷에서 직접보는 실시간 동영상 안 보임 조치3번
    조치1
    곰 플레이어 등의 동영상 플레이어 설치
    영화 파일중 일부만 안보이는 경우는 해당코덱설치 확인
    파일에 이상이 있을경우 재생 불가
    조치2
    Power DVD나 DVD동영상플레이어 소프트웨어 설치
    조치3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검사 후에도 같은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Internet Explore
    실행 안됨
    인터넷이 실행이 안됨
    에러 메시지가 출력후 바로 닫히는 경우
    무반응인 경우
    1. 인터넷 옵션 정리
    2.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3.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툴바 제거
    위 항목 체크 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설치
    Internet Explore
    사용중 닫힘
    인터넷 사용중 에러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인터넷 창이 닫힘
    1. 인터넷 옵션 정리
    2.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3.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툴바 제거
    위 항목 체크 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설치
    Active X 또는
    추가기능
    설치 안됨
    인터넷의 추가기능 설치를 눌러도
    설치가 안되거나 설치할수 없는 경우
    1. 인터넷 옵션 정리
    2.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3.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툴바 제거
    위 항목 체크 후에도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설치
    어플리케이션
    사용중 닫힘
    사용중이던 어플리케이션이 갑자기 에러를
    내며 닫힘
    해당 어플리케이션 삭제 후 재설치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어플리케이션
    실행이 안됨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반응이 없거나 에러를
    내며 실행 안됨
    해당 어플리케이션 삭제 후 재설치
    바이러스 / 악성코드 검사
    음악 안들림 CD음악이 안들리는 경우 조치1번
    MP3등의 음악이 안들리는 경우 조치2번
    실시간 음악이 안들리는 경우 조치3번
    조치1
    볼륨컨트롤에 CD볼륨을 확인, 음소거가 돼있지는 않은지 확인
    조치2
    곰오디오, WINAMP, 오디오재생 플레이어 설치
    조치3
    인터넷 옵션 정리
    동일 증상시 윈도우 재 설치
  • 회원사 드라이버 복원솔루션 메뉴얼
    (주)늑대와여우컴퓨터

    늑대와여우컴퓨터 드라이버 자료실

    2016년8월 이전 제품 복원솔루션 메뉴얼

    2016년8월 이후 제품 복원솔루션 메뉴얼

    (주)다나와컴퓨터

    다나와컴퓨터 드라이버 자료실

    (주)대우루컴즈

    대우루컴즈 드라이버 자료실

    윈도우7 복원솔루션 이용방법

    윈도우8, 10 복원솔루션 이용방법

    (주)레드스톤시스템

    레드스톤시스템 드라이버 자료실

    레드스톤시스템 복구솔루션 사용법

    (주)리퓨터

    리퓨터 드라이버 자료실

    (주)삼보컴퓨터

    삼보컴퓨터 드라이버 자료실

    삼보컴퓨터 복구솔루션 사용법
    ※ 윈도우7 , 8 복구방법이 다르니 사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에이텍

    에이텍 드라이버 자료실

    복구솔루션 14년 이전 제품 메뉴얼 다운

    복구솔루션 14년 이후 제품 메뉴얼 다운

    (주)주연테크

    주연테크 온라인 드라이버

    윈도우7 복원솔루션 이용방법

    윈도우8.1 & 10 복원솔루션 이용방법

    (주)컴트리

    컴트리 드라이버 자료실

    복원솔루션 메뉴얼 다운

    (주)트리엠

    트리엠 드라이버 자료실
    ※ TS, TR, TW 모델용

    (주)한성컴퓨터

    한성컴퓨터 드라이버 자료실

    윈도우7,8 복원솔루션 메뉴얼

    윈도우8.1 복원솔루션 메뉴얼

    윈도우10 복원솔루션 메뉴얼

    (주)현대아이컴퓨터

    현대아이컴퓨터 드라이버 다운
    ※ HDI 모델 공통

    (주)현대컴퓨터

    현대컴퓨터 드라이버 다운
    ※ H110 메인보드 칩셋 공통